관리 메뉴

BigGun's Blog

2021년에 구입한 책들 본문

독서노트

2021년에 구입한 책들

BigGun 2021. 6. 21. 13:00

벌써 2021년 6월 중반이 지났다. 사실 2021년 새해는 그리 반갑지 않았다. 아직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의 삶이 비정상적으로 움직이지만 그 때는 더욱더 심했기 때문이다. 연말 시상식을 보면서 마크스를 썼네 안 썼네, 방역을 부실하게 했네 안 했네 같은 모든 것이 "불편한" 사람들의 논쟁 때문에 분위기가 더욱 우울했다.

 

하지만 지구는 쉴새 없이 돌고, 시간은 흐른다. 그리고 이미 2021년의 가운데에 왔다. 게다가 오늘은 1년 중 가장 해가 긴 날이다. 나는 날씨에 민감한 편이라 해가 길어질 댄 정신없이 기분이 좋았다가 짧아진다는 사실 만으로도 상당히 우울하다. 그래서 오늘은 즐거우면서도 슬픈 날이다. 12월 20일까지 낮의 길이는 계속 줄어들 것이다. 그렇지만 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12월 20일이 지나면 다시 길어진다. 이런 순환을 수 십 년간 경험하고서도 아직까지도 낮의 길이에 민감하다는 것이 쑥스럽긴 하다.

 

작년 말에 한 해가 그냥 쓱 지나간 것 같아 1년 동안 구입했던 책 리스트를 정리하고 그 중에서 완독 했던 책의 감상을 가볍에 남겼다. 연말에 몰아서 쓰다보니 이것을 연중 골고루 나눠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사람이 생각한다고 바로 실천에 옮기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결국 1년의 절반을 보내고 나서, 연중 하루가 가장 긴 날을 기념 하면서 지금까지 구입했던 책 리스트를 정리하기 시작했다. 이 중 대다수는 완독을 하지 못하고 절반 정도 읽고 북마크가 꼽혀진 상태다. (비겁한 변명이라 생각하겠지만) 왠지 모르게 좋은 책을 다 읽어서 끝을 내는 것이 무척이나 아쉽다. 가깝게 지내던 지인들도 쉽게 만나지 못하는 코로나 시대에 살고 있어서 더 그런지도 모르겠다.

 

이 포스트의 제목이 말해준 듯 아래 리스트는 계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그리고 작년과 달리, 완독한 책들을 한 개의 포스팅에 몰아넣지 않고, 개별적인 포스트로 남겨둘 생각이다. 작가들이 얼마나 고생해서 쓴 책일 텐데 수 십권의 책의 감상문을 한 개의 포스팅으로 끝낸다는 것이 그들에게 대한 예의가 아니라는 생각이 문득 들어서다. (내 생각에) 나는 꽤 괜찮은 책을 고르고, 책을 다 읽었다는 것은 그 중에서도 빼어난 책이라는 뜻이니, 혹시라도 나중에 책을 쓰신 작가님이 내가 남긴 감상문을 읽고 잠시나마 흐믓했으면 하는 작은 바람도 있다. (가끔 쓴소리도 하긴 하지만 대개는 책에 대한 예찬 일색이다.)

 

[1월] 

이상한 수학책 - 그림으로 이해하는 일상 속 수학 개념들 (벤 올린 지은, 김성훈 옮김)

1일 1클래식 1기쁨 (클레먼시 버턴힐 지음, 김재용 옮김)

2021 상장 기업 업종 지도 - 주식 투자자를 위한 종목 발국 내비게이션 (박찬일 지음)

미스터 마켓 2021 - 삼프로TV와 함께하는 2021년 주식시장 전망과 투자 전략 (이한영 외 지음)

서른다섯, 출근하기 싫어졌습니다 - 회사에 영혼 갈아넣다 번아웃 맞은 모든 삼십대를 위해 (재키 지음)

의사에게 '운동하세요'라는 말을 들었을 대 제일 처음 읽는 책 (나카노 제임스 슈이치 지음, 김현정 옮김)

 

[2월]

모래알만 한 진실이라도 - 박완서 작가 10주기 에세이 결정판 (박완서 지음)

주식대학 실전 투자 전략 세트 - 전5권 (메리츠증권 리서치센터 지음)

빌 게이츠, 기후재앙을 피하는 법 - 우리가 가진 솔루션과 우리에게 필요한 돌파구 (빌 게이츠 지음)

일본의 굴레 - 헤이안 시대에서 아베 정권까지, 타인의 눈으로 안에서 통찰해낸 일본의 빛과 그늘 (R. 태가트 머피 지음)

 

[3월]

디 앤서 - 어느 월스트리트 트레이더의 다이어리 (뉴욕주민 지음)

주식시장의 17가지 미신 - 왜 다수의 투자자는 시장에서 돈을 잃는가 (켄 피셔, 라라 호프만스 지음)

 

[4월]

오이디푸스 왕 외 (소포클레스 지음, 김기영 옮김)

한편 4호 동물 (민음사 편집부 엮음)

 

[5월]

공간의 미래 - 코로나가 가속화시킨 공간 변화 (유현준 지음)

웹소설 써서 먹고삽니다 - 웃기는 작가 빵무늬의 돈 되는 작법 수업 (정무늬 지음)

제프 베조스, 발명과 방황 - 어린 시절부터 아마존을 거쳐 블루 오리진까지 (제프 베조스 지음, 윌터 아이작슨 서문)

나는 당신이 주식 공부를 시작했으면 좋겠습니다 - 보이지 않는 세상에서 투자하는 법 (이효석 지음)

돈의 심리학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지음, 이지연 옮김)

매매의 기술 - 박병창의 돈을 부르는 (박병창 지음)

 

[6월]

부의 시나리오 - 불확실성을 기회로 만드는 4가지 투자전략 (오건영 지음)

와인에 몹시 진심입니다만, - 슬기로운 방구석 와인 생활 (임승수 지음)

필립 코틀러 마켓 5.0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나자야, 이완 세티아완 지음, 이진원 옮김)

 

[7월]

(없음)

 

[8월]

시무 7조 - 정치 격동의 시대, 조은산이 국민 앞에 바치는 충직한 격서 (조은산 지음)

약속의 땅 - 버락 오바마 대통령 회고록 1 (버락 H. 오바마 지음, 노승영 옮김)

한편 5호 : 일 (민음사 편집부 엮음)

 

[9월]

소크라테스 익스프레스 (에릭 와이너 지금, 김하현 올김)

이효석문학상 수상잡품집 2021 - 미조의 시대 (이서수 외 지음)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의 금융 수업 - 세계 1% 리더들은 복잡한 재무의 세계에서 어떻게 인사이트를 찾는가 (미히르 데사이 지음, 이종호 옮김)

 

[10월]

(없음)

 

[11월]

365일 명화 일력 (스프링) - 하루이 시작이 좋아지는 그림의 힘 (김영숙 지음)

그냥 하지 말라 - 당신의 모든 것이 메시지다 (송길영 지음)

나는 주식투자로 250만불을 벌었다 - 당대 최고의 무용가에서 세계적 주식투자자로 거듭난 니콜라스 다비스의 성공투자기, 개정신판 (니콜라스 다비스 지음, 권정태 옮김)

 

[12월]

진짜 부자 가짜 부자 - 사경인 회계사의 부자 되는 돈 공부 (사경인 지음)

 

0 Comments
댓글쓰기 폼